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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0s

2000year
PAS 유닛 생산 누계 50만대 달성
스쿨 수영장 출하 누계 4000기 달성
토요타 자동차㈜와 업무 제휴 강화
IM 사업부를 컴퍼니화
2001year
표면 실장기 출하 10,000대 달성
야마하 골프 카 생산 누계 80만대 달성
전사 공유의 가치관으로서 야마하 밸류 21을 도입
2002year
신 3개년 계획 「NEXT 50」 을 발표
「야마하 브랜드 전략」 스타트
YMT(대만)에 일본을 위한 스쿠터의 생산 이관
2003year
마린 엔진 사업 다각화
야마하 보팅 시스템㈜ 설립
마하 모터 디스트리뷰션 · 싱가폴 설립(싱가폴)
69기 결산으로 첫 매출 1조엔을 달성
2004year
모터 GP 세계 선수권에서 발렌티노 로씨&YZR-M1가 연간 챔피언 획득
모토크로스 세계 선수권에서 스테파니, 에바트&YZ450가 2년 연속 챔피언 획득
16 거점의 통합 환경 매니지먼트 시스템(EMS)의 국제 인증을 취득
2005year
타카시 카지카와 6대 회장으로 취임
새로운 중기전략 “Next 50-phase ll” 발표
야마하의 MotorGP(그랑프리) 3관왕 달성
독립국가연합을 위한 야마하판매전문회사인 “ooo Yamaha Motor CIS” 러시아에 설립
야마하의 생물공학사업을 위한 생명과학연구소를 시즈오카 후크로 운영시작
2006year
인도네시아에 이륜차 제조를 위한 야마하 모터 서자바(West Java (YMMWJ))공장 신설
후쿠오이시에 전세계부품소 건립,
일본과 전세계공급 완전가동 시작 규정준수위원회 설립
2007year
"마그네슘 주물기술" 소개, 이륜차 뒤 차체에 첫 사용
야마하의 첫 건강식품인 ASTIVO 발표
야마하 필리핀 법인, 필리핀에서 야마하 이륜차생산과 판매 시작
인도네시아에서 야마하이륜차 누적 생산 1000만대 생산
2008year
중기관리전략에 따라 장기미래상 “FRONTIER 2020” 발표
캄보디아에 이륜차 생산과 판매를 위한 합작회사 설립
인도의 미츠이사와 이륜차생산을 위한 야마하모터유한회사 설립
인도네시아에 전세계훈련소 설립
태국에 판매촉진과 주행안전을 교육하기 위해 야마하운전학원 개소
야마하 MotorGP(그랑프리) 제조, 선수단, 선수 3관왕 수상
2009year
야마하 MotorGP(그랑프리) 제조, 선수단, 선수 3관왕 수상
2010년 연결 영업이익 흑자화, 2012년 연결 영업이익율 5% 시책 발표
야마하 모터와 야마하마린(주) 합병
모테드형 이륜차의 자동무단 변속기 ‘Y.C.A.T’ 실용화 발표
모토GP 클래스에서 메이커, 팀, 라이더 2년 연속 획득
2010year
제8대 사장 야나기 히로유키 취임
구조개혁과 성장전략을 축으로 하는 중기 경영계획 발표
전기 커뮤터 EC-03 발매
생활과학 사업에서 철수
토GP 클래스에서 메이커, 팀, 라이더 3년 연속 획득
마린 사업 50주년
2011year
이와타미나미 공장 엔진 조립라인과 본사 모터사이클 조립공장 통합
유럽, 북미지역에 IM사업 전담 회사 신설
본사 부근에 IM 및 SPV 사업 확대를 위한 토지, 건물 취득
동일본지진 부훙지원으로 선박증산 개시
차세대 모빌리티사회 구축을 위한 ‘이어지는 바이크’로 토요타 자동차와 협업
2012year
인도 남부지역의 새로운 이륜차공장 건설에 대해 주정부와 합의
제품생산의 글로벌화 촉진을 위해 ‘아세안 통합 개발 센터’ 설치
유럽시장에서 전동 어시스트 자전거 드라이브 유닛 OEM 공급 개시
디자인 본부 설치
제1회 글로벌 행정 위원회 개최
창업자 가와카미 겐이치 일본자동차전당 들어가다
2013year
인도에 Yamaha Motor Research and Development India Pvt. Ltd. (YMRI) 설립
선외기 누계생산 1,000만대 달성
제1회 클로벌 서플라이어즈 컨퍼런스 개최
중국에 IM 회사 ‘Yamaha Motor IN(Suzhou) Co.,Ltd.(YMIS) 설립
시즈오카 키쿠가와에 모터사이클 테스트코스 완성

1990s

1990year
「기업 이념 감동 창조 기업」 과 「장기 경영 비전」 을 발표
아메리카즈 컵 1992에서 「NIPPON」 건조
가나 국제 스노우 모빌 랠리에서 VK540가 우승
야마하 모터 · 포르투갈사 설립(포르투갈)
1991year
지구 환경 대책센터 설치
고객 상담실의 기능을 확충 강화
테크니컬 트레이딩 센터(TTC)완성
야마하 선외기 누계 400만대 달성
1992year
CCS(고객 · 커뮤니티 · 만족) 위원회를 발족
산업용 로보트 1만대 출하 달성
㈜야마하 풋볼 클럽 설립
쥬우케이 건설, 야마하 모터사이클 유한 공사 설립(중국)
1993year
유럽 물류센터가 가동(네덜란드)
환경 대책 행동 계획을 발표
세계 최초의 전동 하이브리드 자전거 야마하 · 패스 발매
BRUNSWICK사와 4 사이클 선외기의 공동 개발 계약 (U.S.A)
1994year
필립스 EMT사와 표면 실장기의 기술 방법 제조 판매롤 제휴
제 58회 보르도 24시간 내구 로드레이스로 YZF750이 우승
제 6회 세계일주 요트 레이스에 YAMAHA호가 첫 도전, 첫 우승
1995year
에스코트 · 야마하 모터사 설립(인도)
야마하 모터 · 태국 설립(타이)
TPM 특별사아 수상
1996year
야마하 모터 · 아르헨티나 설립(아르헨티나)
야마하 모터 · 파트 제조 인도네시아 설립(인도네시아)
이륜차/스노우모빌/ATV로 ISO9002 인증 취득
1997year
스노우모빌 생산 누계 100만대 달성
HL 야마하 모터 · 리서치사 설립(말레이지아)
야마하 모터 · 누안사 · 인도네시아 설립(인도네시아)
콜롬비아에 이륜차 서비스 기능 훈련소를 개설
1998year
야마하 모터 · 아시아(YMAP) 설립 (싱가폴)
야마하 모터 판매 주식회사 설립
베트남 정부에서 제조 · 판매 합작의 라이선스 취득(베트남)
1999year
2010년 환경 액션 플랜 「ECOCITE YAMAHA」 를 책정
야마하 발동기전 9사업소에서 ISO14001 인증 취득
야마하 모터 · 베트남에서 이륜차의 생산 개시(베트남)

1980s

1980year
R&D 캘리포니아 개설(U.S.A)
야마하 생산관리 시스템(PYMAC) 도입
베네 · 모트사와 합작으로 이륜차를 생산(베네즈에라)
1981year
중국 광저우 서빗스 센터 개설
이란에 이륜차의 수출을 개시
모토크로스 세계 혜의 250CC 클래스에서 라이더 우승
1982year
NHW사와 이륜차의 기술 판매 제휴(서독)
모트베카누사와 이륜차의 제조 판매 업무 제휴(프랑스)
합작회사 SEMSA 스페인에서 이륜차의 생산 개시(스페인)
1983year
SIS사에 현지 생산의 기술원조(포르투갈)
시드니에 야마하 모터 · 오스트레일리아 설립(오스트레일리아)
북방 공업 공사와 이륜차 생산의 기술원조(중국)
뉴 야마하 운동 스타트
1984year
포드사와 엔진 공급으로 제휴(U.S.A)
MBK INDUSTRY사와 이륜차 생산의 기술 방법 원조 계약(프랑스)
데이토나 200마일 레이스에서 13년 연속 우승(U.S.A)
1985year
항공 기술 진출국 공사와 이륜차의 기술 원조 계약(중국)
포드사와 승용차용 엔진개발 · 생산 · 공급계약(U.S.A)
모터사이클 클럽 「Y.E.S.S」 발족
1986year
야마하 모터 대만 설립(대만)
이탈리아에서 이륜차 생산 개시
전 세계 인터넷 부품 관리 시스템을 도입
OX66 엔진이 전 일본 F2선수권 레이스로 첫 우승
1987year
세계 최초의 자동차 엔진 밸브용 고속 도금 장치를 미국 메이커에 납입
야마하모토 · 에스파냐 S.A. 설립(스페인)
스즈카 8시간 내구 레이스에서 YZF750이 우승
1988year
포드사 전용으로 DOHC의 「SHO」 엔진 생산 개시
하마오카 테스트 코스 완성(시즈오카현)
TOMORROW YAMAHA 운동 스타트
1989year
야마하 · 액션 파크 개원(덴마크)
시베츠 테스트 센터 개설
F1 레이스에 웨스트 자크스피드 야마하팀으로서 첫 참전

1970s

1970year
야마하 모터 · 드 · 브라질 설립(브라질)
남아프리카 TT레이스에서 3연승
세계 GP 로드 레이스의 250 CC 클래스에서 ‘메이커&라이더’ 챔피언 획득(TD2)
1971year
인도네시아에서 이륜차를 현지 생산
세계 GP로드 레이스의 250CC 클래스에서 ‘메이커&라이더’ 챔피언 획득(TD2)
이글 리버 세계 선수권 대회(U.S.A) 그리고 스노우 모빌 · 메이커 챔피언 획득
1972year
본사를 현재의 이와타시로 이전
모토크로스 세계 GP의 250CC 클래스(스웨덴 GP)와 500CC 클래스(르크세브르그 GP)에서 첫 우승
1973year
야마하 모터 · 캐나다 설립(캐나다)
야마하 테크니컬 센터 이와타 개설(이와타시)
모토크로스 월드 혜의 250cc 클래스에서 처음으로 ‘메이커&라이더’ 챔피언 획득
1974year
해외 연수생 교육제도를 발족
합작회사 P.T 야마하 인도네시아 모터 제조사 설립
월드 GP 로드 레이스의 125CC, 250CC, 350CC, 500CC 전 클래스에서 메이커 장비 획득
1975year
사회주의체제 나라에 처음으로 이륜차를 판매(시리아)
이란으로의 이륜차 수출 추진
제 13회 일본 GP로드 레이스로 YZR750을 출전
1977year
야마하 모터 코퍼레이션 U.S.A 설립(U.S.A)
모터사이클 생산 1,000만대 달성
페루에서 이륜차를 생산
제 14회 모토크로스 일본 혜로 7개의 클래스에서 6개의 타이틀을 획득
1978year
선회기 생산 100만대 달성
R&D 미네소타 개설(U.S.A)
쿼터-튼 요트 세계 선수권 대회에서 야마하 건조의 매지션 5세가 우승
1979year
「광저우 야마하 전시회」 개최(중국)
R&D 암스테르담 개설(네덜란드)
1회 파리 다카르 · 랠리에서 XT500이 우승
세계 GP 로드 레이스의 포뮬러 750 클래스에서 6년 연속 재패

1960s

1960year
YAMAHA DE MEXICO에서 현지 조립, 생산을 개시
야마하 · 인터네셔널 · 코포레이숀 설립(U.S.A)
1961year
도쿄 증권거래소 제1부에 신규상장(자본금 8억엔, 160만주)
세계 Gp로드 레이스(프랑스 GP)에 첫 참전
제 4전, 영국 맨선 TT레이스 250CC 클래스에서 6위 입상
제 1회 태평양 1000KM 모터보트 마라톤으로 CAT-21이 우승
1962year
제1회 일본 로드 레이스에서 노비스크 라스가 250CC & 350CC 2클래스 우승
제2회 태평양 1000KM 모터보트 마라톤으로 STR-18이 우승
1963year
인도로 모터보트 생산 · 판매 스타트
첫 해외 판매점 회의를 개최
데이토나 그랑프리(U.S.A)에서 RD56가 신기록을 수립하여 우승
세계 GP 로드레이스(벨기에 GP) 250CC 클래스에서 첫 우승
1964year
일본 악기에서 선박 제조 업무 이관
제1회 모토크로스 일본 혜의 251CC이상 클래스에서 우승
세계 GP로드 레이스의 250CC 클래스(RD65)에서 첫 ‘메이커&라이더’ 챔피온 획득
1965year
대만에서 이륜차 생산
합작회사 설립 영국 맨섬 TT레이스의 125CC 클래스에서 첫 우승
세계 GP로드 레이스의 250CC 클래스에서 2년 연속 메이커 챔피언 획득
1966year
타이완 야마하 설립(타이)
쇼와 41년도 수출 공헌 기업에 인정
토요타 2000 GT가 스피드 트라이얼로 13 종목의 세계 신기록 수립
1967year
세계 GP로드 레이스의 125CC 클래스에서 ‘메이커&라이더’ 챔피언 획득
1968year
위밍사와 합작으로 이륜차를 현지 생산(말레이지아)
첫 해외 현지법인으로서 야마하 모터 유럽 N.V을 설립(네덜란드)
제 2회 전 일본 1000KM 내구 레이스에서 토요타 7이 우승
1969year
A야마하 모터 · 말레이지아에서 이륜차를 현지 생산
야마하 테스트 코스 준공(후쿠로이시) 생산성 향상 운동 : IPC 발회식을 실시

1950s

1955year
㈜일본 악기 제조에서 분리, 독립하여 ㈜야마하 모터를 설립
최초의 모터사이클 YA-1(125 CC)의 생산을 개시
제3회 후지 등산 레이스에서 YA-1이 우승
제1회 아시마 고원 레이스에서 YA-1이 14번 레이스를 독점
1956year
야마하 모터, 하마마츠 연구소 설립(하마마츠시)
제4회 후지 등산 레이스에서 125CC & 250CC 2종목 우승
1957year
제2회 아시마 고원 레이스에서 125CC 2종목 우승
1958year
미국 카타리나 그랑프리 첫 출전에서 6위 입상(야마하로서 첫 국제 레이스 참전)
1959year
YAMAHA DE MEXICO 설립
야마하 기술 연구소 설립
텐류 테스트 코스 완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