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컨텐츠 바로가기

메인비쥬얼

메인 컨텐츠

야마하 모터사이클로 맺어진 인연!

야마하 모터사이클과 라이더가 만났을때 흘러나오는 여러가지 이야기들…
같은 종류의 모터사이클은 있을 수 있지만 당신의 이야기는 오직 하나 뿐입니다.
여러분의 리뷰를 올려주세요~ 매월 가장 우수한 리뷰를 선정하여 다음달 1일에 소정의 사은품을 드립니다."

야마하 MT03 시승기
작성자 : 최준호   |   작성일 : 2017.09.07
조회수 : 181

YAMAHA MT03 시승기

 

새차로 서울에서 대구까지 여섯 시간을 달리면서 느꼈던 시승기(추운 겨울 오후4;30-10;30까지 거의 안 쉬고 달림). 

먼저 국산 바이크를 까는 듯하여 죄송한 마음을 전한다(많이 발전했으나 더욱 분발해야 함).

이제껏 타본 국산 바이크와 차원이 다른 걸 느꼈다. (대략 25년동안 국산50, 100, 125, 250cc 등을 탔었다. 신차 중고 등등).


일발 시동후 ABS경고, 엔진오일경고, 엔진체크 점검등이 켜졌다 꺼짐 . 배기음도 중후한 소리. 엔진소리 부드러움.

헤드라이트는 시동걸린후 무조건 켜진다. 상시점등이라 온오프 스위치가 없다.

주간에도 시인성이 좋아 사고위험이 줄었다. 그냥 순정 할로겐전구에도 불구하고

야간주행시 전혀 부족함 없는 광량을 보여주었다. 자동차 헤드라이트랑 밝기가 비슷하다.

후미등도 밝기가 부족함 없다. LED 전구를 사용함으로 후방추돌을 방지해주며 멀리서도 잘 보일 정도로 밝다.

방향지시등도 매우 밝음. LED 전구가 아닌 일반전구라 약간 아쉬움. 또 아쉬운것은 바상깜박이가 없다는 것.


가속력 - 새차라서 5~7천rpm 으로만 달렸지만 그래도 힘이 남아 도는 걸 느낄 수 있었다. 국도에서 차량 추월은 너무 쉬웠다(배기량 차이 때문일수도).

신기한건 대형차량에(버스, 5톤이상 화물차 등) 달려있는 배기 브레이크가 쓰로틀을 놓았을때 저절로 작동된다는 것이다(대형차량 운전을 많이 해봄). 쓰로틀을 완전히 놓으면 브레이크 밝은 것처럼 속도가 순식간에 줄어듬.

 

최고속력 - 길들이기 중인데도 불구하고 6단에서 100km/h 넘는 속력이 나온다(이정도로도 부족함 없었다). 5단에서는 80-90.. 판매점 기술자분이 길들이기 잘되면 170까지 나온다고 귀뜸해 주었다.

 

브레이크 - 브레이크는 길들이기 중이라 그런지 약간 밀리는 느낌이었다. (오는 도중 충북음성부근 지방도에서 바로 앞의 suv차량이 빙판길에 미끌어지면서 도로밖으로 나가더니 5미터 경사로 아래의 흙바닥에 떨어짐. 순간 정말로 후덜덜 했음. 역시 ABS의 중요성을 뼈속 깊이 느낌). p.s. 높은 산에 한번 올라갔다가 내려오니 이제 잘 서네요.

 

기어변속은 대단히 부드러움. 어느 기어든 부드럽게 들어가고 나감. 중립도 마찬가지. 기어포지션이 정확히 숫자로 표시해줌.

클러치도 부드러운 편인데 시내에서 차가 많이 밀려서 변속을 자주 했더니 손으로 쥐는 근육이 좀 아팠음.

예전에 타던 차들은 클러치 잡고 기어를 넣는데도 철컥거리며 충격이 전해졌었는데 야마하는 충격없이 너무 부드럽게 기어가 들어감. 이런게 바로 기술력의 차이??


연비 - 첫주유시 판매점 근처에서 2만원(1530원*13리터)급유. 두번째 구미해평에서 1만4천(1530*9)급유(출발지에서 여기까지가 230km). 유량계가 다섯칸 중에 한칸 남았길래 불안해서 넣었더니 왠걸 4리터의 거리를 더 갈 수 있었다. 그말은 한번의 급유로 서울 - 대구를 간다는 뜻이다(시속 100이하로 달릴 경우). 그리고 대구도착 했을때 80-90%정도 남아 있었다.

즉. 13-14리터만 있으면 서울에서 대구까지 290km의 거리를 달릴 수 있다는 결론.

거리적산계가 처음받았을때 20km정도였고 집에 도착했을때 310km정도이므로 총주행거리가 290km 정도이다(네이버 지도에도 290km). 대략적인 국도정속주행 연비는 리터당 23~25km 정도로 추정된다.

 

그리고 감사하게도 신차를 구입하면 오일교환 1회 무료제공 쿠폰을 준다. 가까운 야마하 서비스센터에서 교환하면 됨(오일필터는 본인부담임. 에어필터야 뭐 1만km에 교환이니...한참 뒤에). 

타이어는 기본이 미쉐린 타이어임. 세계적인 명성의 믿을만한 타이어로 신뢰성 UP 됨.

100정도에서 주행풍이 장난아님(헬멧이 바람에 밀려 올라갈 정도. 머리를 좌우로 돌리기 벅참).

윈드스크린 장착은 필수 인거 같음.

 

한줄요약 : 디자인, 가성비, 유지비, 정말 짱인 바이크이다. 그 명성 쭉 이어가며 더욱 발전된 야마하 되길.

 
글쓴이 : 비밀번호 :
목록